지역섬김 | 2018. 6. 13 뉴스THE보기 : 마을학교와 마을목회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남제일 작성일18-06-14 16:19 조회3,017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오창우 목사님 뉴스 대담 보기>
<청소년교회 도시락 봉사 이야기>
연중기획 <다음세대, 대한민국의 희망입니다⑬>
* 뉴스 10분20초부터 나옵니다.
*대담 질문
<마을학교와 마을목회> 앵커) ‘마을목회’를 통해 한국교회와 다음세대의 부흥을 모색하는 세 번째 시간입니다. 앞서 뉴스에서 보도됐듯이 교회와 지역사회간의 소통과 협력은 교회를 넘어 지역사회를 활성화하는 지름길이자, 다음세대 부흥에도 매우 필요한 요소인데요. 앵커) 오늘 뉴스더보기 시간에는 지역사회와 교회 간의 협력을 통해 다음세대 부흥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한남제일교회 담임 오창우 목사님, 그리고 장로회신학대학교 김도일 교수님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분 어서 오십시오.
앵커1) 먼저 김도일 교수님께 질문 드리겠습니다. 지역사회 내에는 크고 작은 많은 교회들이 있습니다. 이 중 지역사회와 교회 간의 협업이 이뤄지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는 사례도 볼 수 있는데요. 지역사회와 교회 사이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Q1) 지역과 교회의 관계, 왜 중요한가?
(▶ 김도일 교수) A) 지역사회와 교회, 하나의 존재임을 강조 A) 교회, 구원의 방주 아닌 지역사회의 일부 앵커 2) 총회 차원에서 한국교회를 진단하고 ‘마을목회’라는 목회전략을 제시했습니다. CTS뉴스에서 연이어 보도를 하고 있는 것처럼 현재 많은 교회에서 그 내용들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마을목회 패러다임이 지역교회에 어떤 영향력을 미치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Q2) ‘마을목회’ 지역교회에 미치는 영향
(▶ 김도일 교수) A) 마을목회, 60년대까지 모든 교회가 수행해온 것 A) 지역사회의 교회가 되는 것이 진정한 마을목회 앵커 3) 이번에는 오창우 목사님께 질문 드리겠습니다. 지역사회 섬김을 위해 한남제일교회에서 펼치는 사역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특별히 다음세대 부흥에 힘을 쏟고 있는데요. 주목할 점이 무엇일까요?
Q3) 한남제일교회의 다음세대 사역, 주목할 점은?
(▶ 오창우 목사) A) 교회 내 다양한 봉사활동, 다음세대와 동참A) 지역사회 섬김 사역, 강조 아닌 자발적 참여 유도 A) 다음세대 눈높이에 맞춘 교육 사역 펼쳐
Q4) 특히 교회에서 다음세대 양육을 위한 대안학교 사역을 펼치고 계신데요.교육 이념이나 커리큘럼 등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한남제일교회 교회학교에 대해
(▶ 오창우 목사) A) 학생들 스스로의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인도 A) 성적 우선이 아닌 인성 중심의 교육 앵커
5) 저출산 등 다음세대 문제는 국가적인 시급한 과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교회가 나서서 다음세대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데요. 현장에서 사역하고 계신 목사님께서 다시 한 번, 다음세대 사역에 관한 중요성을 강조해주십시오.
Q5) 교회학교 및 다음세대 교육의 필요성
(▶ 오창우 목사) A) 교회학교 내 다음세대 교육, 전문가 부족해 A) 교회, 지역 아이들 포함한 다음세대 교육 펼쳐야 A)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교육, 교회가 진행 앵커 6) 한국교회 또한 다음세대 급감이라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마을목회’ 가 다음세대 양육과 부흥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Q6) 다음세대 양육과 부흥 위한 방안
(▶ 김도일 교수) A) 오늘날 대다수 부모, 자녀 양육에 어려움 느껴 A) 한국교회, 다음세대 양육 문제 해결 위해 힘써야 A) 다음세대 영적 양육, 교회 부흥의 원동력 앵커 7) ‘마을목회’라는 새로운 목회전략이 지역교회와 다음세대는 물론 지역을 향한 선한 영향력을 미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역과 교회의 상생을 이끌어내는 ‘마을목회’ 그 배경과 지향점에 대해 짚어주십시오.
Q7) ‘마을목회’ 지역사회 향한 영향과 기대
(▶ 김도일 교수) A) 적극적 소통으로 지역사회의 전통과 특성 이해 A)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계로 지역의 필요성 파악 A) 교회 중심의 지역 활성화 통한 선교 기대 앵커 8) 이번에는 다시 오 목사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다음세대 사역 외에도 독거노인 도시락 나눔 사역도 함께 진행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처럼 마을목회 현장에서 바라는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십시오.
Q8) 지역사회와 교회의 상생, 바람은?
(▶ 오창우 목사) A) 교회 스스로 복지 사역 펼칠 수 없어 A) 지역사회와 협업해야 지속적인 복지 사역 가능 앵커 9) 한국교회 중 70~80%가 미자립교회, 작은교회 입니다. 앞서 설명해주신 내용과 사례를 중점으로 한국교회가 지역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한다고 생각하시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Q9) 지역사회와 상생 위한 한국교회의 지향점
(▶ 오창우 목사, 김도일 교수) A) 개교회 중심 사상 버리고 지역과 어우러져야 A) 선교적 목회 방식 추구하는 한국교회 되길 앵커
Q10) 한국교회와 성도들에게
(▶ 김도일 교수, 오창우 목사) A) 마무리 앵커) 오늘 뉴스더보기 시간에는 장로회신학대학교 김도일 교수님, 그리고 한남중앙교회 오창우 목사님과 함께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두 분 오늘 귀한 말씀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