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11 주일예배​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남제일 작성일20-10-10 14:19 조회58회 댓글0건

본문

 

설교자 : 오창우 목사​

제목 : 복음으로 새롭게 된 바울 

본문 : 로마서 1:15-17 

 

15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 설교문

201011 “복음으로 새롭게 된 바울”(로마서1:15-17)

사도바울의 소망은 복음을 로마세계 전역에 전하는 것이었습니다. 15절에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예루살렘을 시작으로 서쪽으로 소아시아, 그리스, 로마 그리고 스페인과 이집트를 거쳐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오는 원대한 선교계획입니다. 복음이 무엇이기에 전 세계에 전하고 싶었을까요? 바울이 복음을 전하고 싶은 이유는 자신이 복음으로 인생이 변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예수를 믿을 때 나를 보고 믿습니다. 내가 변한 모습을 보고 예수님이 좋은 것을 알게 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오늘 설교제목은 “복음으로 새롭게 된 바울”입니다. 바울은 자신의 변화된 모습이 너무 좋고 감사해서..자신을 변화시킨 그 복음을 전하기를 원했던 것입니다.

오늘 읽은 말씀 1장 16-17절 말씀은 로마서 전체의 요절입니다. 이 요절에는 두 가지 중요한 단어가 나오는데..하나님의 능력과 하나님의 의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을 주시고, 하나님의 의로 믿음으로 살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가 우리 그리스도인의 인생을 새롭게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복음의 말씀을 통하여 우리도 새로워진 삶으로 더 축복받게 되기를 바랍니다.

첫째, 복음은..죄인을 구원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처방입니다.(16)
16절 “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복음이 죄인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처방이라는 말은 복음으로 사람이 변화되는 것입니다. 죄인이 의인으로, 지옥이 천국으로, 마귀자녀가 하나님의 자녀로 신분의 변화,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것이 바로 복음이 하나님의 처방이라는 말씀입니다.
 사도바울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다 복음을 부끄러워한다고 해도 부끄러워하지 않는 이유는 복음이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처방이기 때문입니다.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했습니다. 복음은 무엇입니까? 바울사도는 본문 앞의 로마서1:2에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복음은 선지자들을 통한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이 약속은 ‘그의 아들’ 즉 예수입니다. 예수를 구원자로 보내신다는 것이 하나님의 약속이라는 것입니다. 이처럼 복음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 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복음이고, 복음이 예수 그리스도라는 말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예수가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하시는 것입니까?
 하나님의 능력이라는 말은 말 그대로 힘과 권세라는 뜻이지만 그 의미는 처방입니다. 병원에 가면 의사가 병을 고치는 처방을 하지 않습니까? 의사 선생님이 환자를 자세히 검사한 후 진단을 내리고 그에 맞게 처방을 내릴 때 “이런 약을 먹으세요. 또는 이런 수술을 받으세요. 그러면 나을 것입니다.”하는 이런 의사의 ‘처방’ 이 낫는 다고 하니 그야말로 능력이 아닙니까? 마찬가지로 죄인이 구원을 받기 위한 처방이 하나님의 능력이라는 말입니다. 성경은 죄를 대속하는 처방인 예수님의 십자가를.. 벧전2:24에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보내신 구원자 예수님이 친히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인간의 죄를 담당하시는 대속을 하셨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우리 죄인들은 죄는 없어지고 의로운 자로 살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것, 그리고 예수가 친히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죄인들의 죄를 대속하심으로 의롭게 하셨다는 것이 바로 죄인을 구원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처방이고 능력이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요3:16은 하나님의 구원을 위한 처방 말씀입니다.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1:12-13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요5:24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롬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엡2: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이처럼 하나님의 구원을 위한 처방인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인 것입니다.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라는 말씀은 ‘나는 오히려, 십자가만을 자랑하겠다.’ ‘나는 십자가 외에는 결코 자랑 할 것이 없다’ 하는 것입니다. 당시 사람들은 십자가에 죽은 예수를 부끄러워했습니다. 구원자라고 해서 잔뜩 기대를 했는데 로마의 십자가에 죽었으니..말입니다. 하지만 바울사도는 고린도전서 1:18절에서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하신 것처럼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라는 사실을 믿기에 자랑스러운 것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예수님의 구원을 자랑하십시다! 자랑할 수 있는 책임 있는 그리스도인이 됩시다. 막8:38에서 예수님은 “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으로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하셨습니다. 예수님과 예수님의 말씀인 복음을 부끄러워하면..예수로 변화된 그리스도인 된 나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라는 말씀입니다. 그리스도인된 것을 자랑합시다.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의 자녀답게..천국백성 답게..책임 있는 행동을 할 때, 축복 받는 주님의 자녀가 될 줄로 믿습니다.


둘째, 복음은..의인은 믿음으로 살아야 하는 이유가 된다는 것입니다.(17)
17절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복음이 의인은 믿음으로 살아야 할 이유가 된다는 말은 그리스도인 된 우리들의 변화된 삶과 생활을 의미합니다. 예수 믿는 사람들은 세상 사람들과 사는 삶이 달라야 하잖아요! 하나님이 거룩하신 것처럼 우리도 거룩하게 살아야 하기에 거룩 ‘성’에 무리 ‘도’의 ‘성도(聖徒)’‘거룩한 무리’인 것입니다. 바울은 예수님의 형상을 닮아 살아야 한다고도 했습니다. 복음의 가치는 믿음의 삶, 거룩한 삶을 살게 하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살게 하는 이유는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의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의 구체적인 구원행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라는 복음은 세상종교의 우상과는 다릅니다. 산에 가면 사람들이 신기가 있다는 커다란 바위 앞에서 절을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어떤 분은 돌을 쌓아 놓은 것을 보고는 자기도 작은 돌을 주워 돌 쌓아 놓은 위에다가 또 쌓고는 절을 하고 갑니다. 이처럼 세상 종교에서는 어떤 나무나 조각상에다가 절을 하면서 구원을 위한 기도를 하는데..그 커다란 바위나 나무나 조각상이 구체적으로 구원을 위한 행위를 한 것은 없습니다. 이단도 마찬가지입니다. 신천지의 이만희나 통일교의 문선명이나 전도관의 박태선이나 단순히 능력이 있다고 믿는 것뿐이지 구원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한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예수를 통한 구원에는 아주 구체적인 하나님의 행동이 하나하나 주어 졌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을 위한 구체 적인 행동이 바로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입니다.

사도바울이 로마서에서 증거 하는 예수님의 구체적인 구원행위인 하나님의 의는 로마서5:8-11이후에 있습니다.
1) 예수님의 죽으심은, 죄인을 위해 대신 죽으시는 하나님의 사랑입니다.(8)
“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2) 예수님의 피는, 죄인을 의롭다 하심으로 진노에서 구원받을 것입니다.(9)
“9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을 것이니”
3) 예수님의 죽음은, 하나님과 화목한 관계로 바뀌었습니다.(10)
“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은즉 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
4) 예수님의 화목케 하심은, 하나님 안에서 즐거워하게 되었습니다.(11)
“11 그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하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이처럼 하나님의 구원을 위한 구체적인 행위에는 하나하나의 의미를 믿을 때 우리의 구원은 완전한 구원이 되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라는 말씀에는 두 가지 믿음이 나옵니다. 첫 번째 믿음은 하나님의 능력과 처방으로 구원에 대한 믿음입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천국백성이 되고 성령의 사람이 된 영적신분의 변화에 대한 믿음입니다. 두 번째 믿음은 하나님의 의라는 하나님의 구체적인 구원활동이 주어진 변화된 삶에 대한 믿음입니다. 예수 안에서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변화된 삶의 영적환경이 주는 즐거움이라고 합니다.

바울사도는 로마서8:31에서 하나님을 믿음 안에서 즐거워한다고 합니다. 즐거워할 수 있는 믿음의 이유를 또 설명하고 있습니다.
1) 하나님이 아들을 주셨으니..모든 것을 주실 것을 믿고 즐겁습니다.(31-32)
“31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
2) 예수님이 나를 위해 죽으셨고, 부활의 주님이 하늘에서 나를 위해 간구하고 계심을 믿으니 즐겁습니다. (33-34)
“33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3) 예수님께서 감당하신 대속의 죽음이라는 사랑이 있기에, 그 어떤 어려움도 사랑해 주실 것을 믿고 넉넉히 이길 것이니 즐겁습니다.(35-37)
“35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36 기록된 바 우리가 종일 주를 위하여 죽임을 당하게 되며 도살 당할 양 같이 여김을 받았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37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4) 하나님의 사랑과 의로 이루신 구원이기에, 그 어떤 것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어 질 수 없음을 믿기에 즐겁습니다.(38-39)
“38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39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영적환경의 변화를 믿는 믿음에서 주는 즐거움은 매우 큽니다. 항상 기뻐하고 쉬지 말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하는 것도 다 이렇게 영적인 환경의 변화를 믿는 믿음에서 갖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처방으로 새 사람 된 믿음과 구체적인 구원활동에서 볼 수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믿음으로 산다는 것은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게 되는 것입니다.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는 의인의 삶이 달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과 다르고 교리적인 단계를 넘어서는 변화된 성품으로 사는 것입니다. 사람이 죽을 때, 후회 한다는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좀 더 베풀 걸, 좀 더 너그러울 걸, 좀 더 행복할 걸.. 이랍니다. 돈이나 명예나 권력이 아니라 성품의 변화입니다. 그리스도인으로도 후회하지 않으려면 성품이 변화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사도는 로마서 12:1에서 너희 몸을 하나님의 거룩한 산 제물이 되라고 하시는 것입니다. 로마서 16장 가운데 1-11;은 복음의 구원에 대한 교리이고 12:부터는 복음으로 변화된 삶에 관한 말씀입니다. 12:은 개인적인 삶으로 지체됨을 13:은 사회적인 삶으로 하나님의 사역자로 살고 14:은 교회적인 삶에서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로의 삶 15:은 교회간의 연합으로 변화된 삶을 살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바울은 예수를 믿고 나서도 그 성격이 쉽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사도행전15:9에 보면 바나바와 심히 다투어 헤어졌고 다시 보았다는 이야기가 없습니다. 바나바는 별명으로 위로의 사람입니다. 요셉이라는 본명보다 위로의 사람이라는 별명으로 더 알려진 사람입니다. 자기의 밭을 팔아 사도들 앞에 두어 가난한 이들을 도왔습니다. 특히 회심한 사울을 믿지 못하는 예수님의 제자들을 설득하여 예루살렘 교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이게 해 주었고 안디옥교회에도 함께 가서 선교사로 파송을 받게 해준 은인 중에 은인입니다. 그런데 이런 바나바와 다시는 얼굴을 보지 않을 정도로 다투었습니다. 1차전도 여행에 바나바의 조카 마가요한이 함께 떠났다가 힘들다고 중도하차했습니다. 그런데 2차전도 여행에 함께 간다고 할 때 바나바는 같이 하자고 했고 바울은 거부하여 다툰 것입니다. 바울사도는 이 일을 대단히 후회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딤후4:11에 디모데에게 하는 말이 “마가를 데리고 오라 그가 나의 일에 유익하니라”했습니다. 이처럼 바울은 예수믿음이 커질수록 더 유연하게 변했던 것입니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8:28)는 믿음을 가지고 넉넉한 마음으로 살기로 했습니다. “18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19 그러므로 우리가 화평의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을 힘쓰나니”(롬14:18-19)하시는 것은 다 성품의 변화입니다.

 믿음으로 사는 의인의 삶은 하나님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할 책임과 사명이 있습니다. 에베소서 2:10에는 “10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베드로사도는 벧전2:9에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복음은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과 믿음 안에 살게 하시는 하나님의 처방이 있다고 했습니다. 이 두 가지가 우리가 가진 복음이요 축복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바울사도는 15절에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했습니다. 우리도 복음을 전합시다. 여러분 자신이 복음이 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복음으로 변화된 나를 보고 예수님을 보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모두가 복음이어야 합니다. 나를 보고 예수 믿는 사람들이 많아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 교회 때문에 지역이 복음화되고 한국교회가 변화되는 것입니다. 우리 교회는 가는 선교사를 보내는 선교사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 멀리 외국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사는 지역에서도 복음을 전합시다. 동네와 직장과 학교에서 전합시다. 다음세대에 신앙을 전하기 위해서 자녀들에게 복음을 전합시다. 교회공동체는 세상이 가질 수 없는 그리스도인 된 신앙 안에서 세워졌습니다. 섬김만이 가능합니다. 할 수 있는 대로 복음을 전하는 여러분의 삶에 하나님의 크신 축복이 함께 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설교영상 목록

Total 109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